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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제 효소가 가장 중요합니다.

효소가 하는 일, 효소를 아끼는 일, 효소의 보충

1. 효소는 생명체의 유지와 세포의 복원하는 가장 중요한 존재

건강을 위해서는 효소가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효소가 우리 몸에서 하는 가장 큰 역할은 건강한 생명력(체력)의 유지세포의 복원입니다.
인간의 몸은 끊임없이 다시 새롭게 태어나고 세포를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적혈구 등도 120일에 한 번씩 새롭게 만들어집니다.
생명이 다한 세포와 손상된 세포는 스스로 죽습니다. 세포 자살이라고 합니다.

세포(cell)는 생물체를 구성하는 구조적이며 기능적인 기본 단위이며, 작은 방을 뜻하는 말로, 1665년 영국의 로버트 훅에 의해 광학 현미경이 개발되면서 그 존재가 밝혀지게 되었습니다.

우리 몸은 피부 세포, 신경 세포, 골격근 세포, 적혈구 세포, 간세포 등 약 200여 가지 세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갓 태어난 아기는 약 2조 개의 세포를 가지고 태어납니다. 세포는 자라면서 개수가 늘어나는데, 우리나라 성인의 경우 약 60~70조 개, 몸이 큰 서양 사람들의 경우 약 100조 개 정도 된다고 합니다.

인간의 몸은 끊임없이 새롭게 되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세포를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적혈구 세포는 12일에 한 번씩 새롭게 만들어집니다.

세포는 끊임없이 생성과 소멸을 반복하는데, 약 80일 정도 지나면 우리 몸의 절반이 새로운 세포로 대체됩니다.
그러나 신경 세포나 근육 세포는 다시 재생되지 않으며, 뇌 세포의 경우도 만 20세 이후부터는 그 수가 줄어들어 80세가 되면 20% 정도가 줄어듭니다.

세포는 대부분이 6개월 이내에 우리가 먹는 음식물을 원재료로 교체됩니다. 만일 원재료가 부실하면 세포 재생에 문제가 생깁니다.

이렇게 중요한 일을 담당하는 것이 효소입니다.


 

2. 체내 효소를 아껴야 합니다.

머리카락이 자라고, 보고, 느끼고, 생각하고, 움직이고, 걷고, 노래하고, 일하는 등 모든 생명 현상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체내 효소가 활발히 사용됩니다.

결국 체내 효소가 충분하지 않으면 건강한 몸(생명력)을 유지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이 체내 효소는 매우 소중한 것이므로 소화를 위한 소화 효소나 해독을 위한 효소로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체내 효소를 소화 효소로 사용하지 않기 위해서는 소식(小食), 절식(節食)하는 것을 권하며 예로부터 소식하면 건강하고 오래 사는데 매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대식(大食)은 소화를 위해서 끊임없이 체내 효소를 사용하게 되므로 불규칙한 식생활도 그런 의미에서 소화를 위해 소화 효소를 많이 사용하므로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가끔 암에 걸린 사람이 절식(節食)을 해서 건강해지거나 비만인 사람이 절식을 하여 살이 빠져서 건강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절식이 왜 좋은가하면 체내 효소를 소화 효소 쪽으로 보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그 만큼의 효소를 몸의 건강 유지를 위해 사용할 수 있으므로 건강해지는 것입니다.

3. 해독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효소

체내 효소는 해독을 위해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우선 활성산소를 없애거나, 스트레스의 해소, 담배의 독성 물질, 알코올의 분해, 화학물질, 약품, 체내 독소 특히 장(腸)에서 생성되어 혈관으로 흡수된 독소의 해독을 위해 효소를 엄청나게 사용하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제 친구는 20~30년 동안 담배와 술을 많이 해서 노화가 빨리 진행되었습니다.
수 십년 술 담배를 즐기는 사람은 대부분의 경우 노화가 빨리 오며, 건강도 나빠지고 지각도 둔해집니다.
담배는 활성산소의 덩어리라고 할 수 있어 몸을 녹슬게 합니다.

알코올을 좋은 약이라고 하는 사람이 있는데 천하 태평인 사람만 할 수 있는 이야기입니다. 술을 마시고고 나서 얼마 동안은 혈관이 넓어지지만 금방 다시 좁아지면서 혈액의 흐름을 나쁘게 합니다. 혈관이 좁아졌다가 다시 넓어지려면 활성산소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알코올은 적게 마시면 마실수록 건강에 좋습니다. 하지만 좋아하는 분들은 적게 마시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4. 음식이 나쁘면 장내에서 엄청난 독소가 생깁니다.

나쁜 음식을 오래 먹어서 장내 세균의 균형이 깨어져 유해균이 많아지면, 음식물의 소화 흡수되는 것보다 부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동물성 식품, 육류, 유제품(乳製品)이 장 속으로 들어가서 부패하면 거기서 만들어진 독소를 체내효소로 해독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최대한 식물성 식품을 많이 섭취하고, 동물성 음식물은 음식물 총량의 15~20% 이내로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장속에 유해한 세균보다 유익한 세균이 많아야 합니다.

장내 세균은 우리 장속에 100조마리 이상이 살고 있다고 합니다. 그 무게도 2kg 이상입니다.
장내 세균은 약 3,000종류의 효소를 만들고 있으며 면역력의 80% 이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간장에서도 500종류를 만듭니다.

장내 세균 중 유해균보다 유익균이 많아지게 하려면 식사를 잘 하여야 합니다.
신선한 식품 속에는 그 식품 자체가 가지고 있는 효소가 있습니다. 이 효소는 45도 이상이면 파괴됩니다.
익히지 않고 날 것으로 먹는 식품일수록 그 속에 들어있는 효소를 몸속에 많이 섭취하게 됩니다.
그리고 발효식품인 된장, 간장, 청국장, 낫또 등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야 체내 효소가 유지됩니다.


 

6. 장내 세균의 분포를 바꾸기 위한 프로바이오틱스 요법

그러나 현대인들은 잦은 외식, 불규칙한 식사, 과식, 좋지 않는 식재료, 편식, 음주, 흡연, 과식, 과로, 좋지 않은 물, 스트레스 등의 원인으로 장속의 세균 분포 상태가 대부분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장내 세균 분포를 인위적으로 조절하기 위해 장에 유익한 세균들을 대량 투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것을 프로바이오틱스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유산균 단일균이 많고, 위산에서 죽지 않고 장까지 살려보내기 위해 많은 방법을 사용합니다.
최근 복합 유익균이 출시되어 시중에서 팔리고 있습니다.

우리 몸에 유익한 균들


7. 모자라는 비타민, 미네랄, 효소를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적으로 우리가 먹는 음식인 과일이나, 채소 등에 들어있는 비타민과 미네랄의 양은 50년 전과 비교해보면 상당히 줄어들었습니다.
토양이 나빠지고 온실 재배, 농약 사용 등이 그 원인입니다.
따라서 모자라는 비타민 미네랄, 효소 등의 보조 식품을 먹는 것도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8. 충분한 휴식과 수면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좋은 식사, 보조식품, 좋은 물 등에 대해 말했습니다만 휴식과 수면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졸리고 피곤할 때에는 5분도 좋고 2~3분이라도 좋으니 휴식을 취하고 살짝 잠을 자는 것도 체내 효소가 회복되어 신체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9. 올바른 호흡을 해야 합니다.

공기가 좋다고 생각될 때에는 반드시 심호흡을 5, 6회 한 번에 7~8회 호흡을 하도록 합니다. 단전 호흡도 한 방법입니다.


10. 적당한 운동도 체내의 혈액 흐름을 좋게 하기 때문에 아주 중요 합니다.

자기 몸에 몸에 맞는 운동을 꾸준히 합니다.

11. 올바른 배설, 먹은 것을 잘 내보내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변비나 설사에 걸리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변비에 걸리더라도 장속의 세균 분포를 유익균이 많아지도록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나 해조를 많이 섭취하는 등 음식으로 낫도록 노력하고 좋은 물을 꾸준히 마십니다.


12. 마지막으로 웃음, 행복감, 사랑과 감사의 마음을 가지는 것입니다.

암은 일정 시기나 오랫동안 매우 불행을 느꼈던 사람이 잘 걸립니다.
잘 웃고 늘 행복해하고 진정으로 사랑하고 모든 일에 감사하는 사람이 암에 걸리는 일은 별로 없습니다.
이러한 마음들은 행복 물질을 많이 만들고 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열심히 일하고, 자신과 남을 소중히 생각하며, 사랑하고 아껴주는 마음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담배나 술에 의지하지 않으면서도 올바른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신야 히로미 나 개인도 지난 35년 동안 건강하게 잘 살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오늘부터라도 절대 늦지 않았으니 새롭게 시작하고 노력해 봅시다.

장속의 모습의 좋고 나쁨은 그 사람의 건강 상태와 젊음의 정도를 결정합니다.
당신의 몸과 건강은 당신이 먹는 음식에 달려 있습니다.
You are what you eat and what you drink.


 

 

아래의 동영상은 위 내용의 원본입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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