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제 문서
무제 문서
Untitled Document
 
 
 
 
 

 

혈관 질환이란 말 그대로 혈관에 병이 생겨 혈류 이동에 문제가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체내 혈관은 피 순환의 통로 역할을 하며 심장에서 각각의 장기로 가는 동맥과 다시 심장으로 돌아오는 정맥, 그리고 면역 기능을 하는 임파관으로 나뉩니다.

우리 나라에서도 점차 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혈관 질환 환자가 늘어나는 추세이며 혈관 질환이란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커다란 장애나 후유증 없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으나 치료 시기를 놓치거나 방치하면 신체 장애나 불구를 초래하는 병입니다.

죽음에 이르는 뇌혈관 질환의 원인은 뇌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생깁니다.
심장병 또한 심장의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피가 흐르지 않아 발생합니다.

 

혈관이 더러워지는 대부분의 원인은 나쁜 식습관 때문입니다.
그 중에 많는 경우 동물성 지방 섭취량이 많은 경우입니다.
중성지방이나 나쁜 콜레스테롤이 많은 나쁜 피를 가진 사람들 중 대부분은 기름진 고기나 지방분이 많은 유제품을 즐겨 먹고 있었습니다. 물론 피가 께끗한 사람들 중에도 기름기 있는 음식을 좋아하는 이도 있었지만, 그런 사람은 식물에서 짜낸 기름을 사용한 음식을 주로 섭취하고 있었습니다.

불포화지방산에도 피를 더럽히는 건강에 나쁜 영향을 끼치는 지방산이 있는데, 바로 트랜스 지방산입니다.
트랜스 지방산은 소, 양, 염소 등의 되새김 동물의 체내에서만 볼 수 있을 뿐 자연계에서는 없는 지방산입니다.

불포화지방산에 수소를 첨가해서 고형으로 만든 마가린이나 쇼트닝 등은 완전한 트랜스 지방산이며 식물 기름도 대부분 마찬가지입니다. 트랜스 지방산은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을 늘려서 피를 더럽게 하거나 내장 지방형비만이 되게 하고, 좋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떨어뜨리는 몸에 나쁜 지방산입니다.

 

혈관에 중성지방, 콜레스테롤이 쌓이면 혈관은 좁아지고 피가 잘 흐르지 않습니다.
혈관벽은 두꺼워져 유연성을 잃어버리고 혈압은 올라갑니다.
어느 날 혈전이 떨어져 나와서 다른 혈관 어딘가를 막아버립니다.

심장의 혈관을 막으면 심장병, 뇌혈관을 막으면 뇌경색이 됩니다.즉 고혈압, 심장병, 뇌경색 등은 같은 혈관병입니다.

 

 


흔히 육류에 들어 있는 포화지방산은 몸에 나쁘고, 어류에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등 우리 몸에 좋은 것으로 이해하고 있는데, 이보다 더욱 간단한 공식이 있습니다.

사람보다 체온이 높은 동물의 지방은 나쁘고, 사람보다 체온이 낮은 동물의 지방은 좋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소나 돼지, 새의 체온은 38.5~40도로, 사람보다 높습니다. 닭의 체온은 이보다도 더 높은 41.5도 입니다.

이와 같이 사람보다 체온이 높은 동물의 지방은 그 온도에서 가장 안정된 상태를 유지합니다.
즉, 이보다 체온이 낮은 사람의 몸속에 들어가면 끈적끈적하게 굳어집니다. 이러한 지방이 혈액의 점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끈적끈적해진 혈액은 흐름이 나빠져 혈관 속에서 정체되거나 막혀버립니다. '피가 더러워'지는 것입니다.

한편 변온동물(變溫動物)인 어류(魚類)는 보통 사람보다 훨씬 낮은 체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방이 체온이 높은 사람의 몸속에 들어오면 어떻게 될까요?
생선에 열을 가하면 지방이 녹아서 졸졸 흐르는 액체 상태가 됩니다.
생선의 지방이 사람의 몸속에 들어왔을 때도 이와 같은 현상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생선의 지방이 혈액의 점성을 낮춰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고 하는 것은 이 때문입니다.

 

생물의 모든 생명 활동에는 효소가 끊임없이 사용됩니다.
손발을 쓸 때는 물론 내장이 움직일 때 또는 뇌가 기능할 때도 효소가 쓰입니다.
가령 사물을 봤을 경우, 볼 때는 물론 본 정보를 뇌에서 처리할 때 그리고 본 것에 대해서 생각할 때도 효소가 사용됩니다.

건강한 위장은 활발히 움직이면 움직일수록 효소의 생산 능력이 높아지는데, 그것은 위장 속에 살고 있는 미생물의 기능과 관계가 있습니다.

체내에서 효소를 만들고 있는 것은 세포만이 아닙니다.
장내에 있는 미생물인 장내 세균들도 수없이 효소를 만들어 내며 우리의 생명 활동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체내의 미생물과 세포 속의 유전자가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필요한 효소를 만들어 냅니다.

혈관을 깨끗이 하려면 더운피 동물의 고기 등 혈관을 더럽게 하는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설령 나쁜 지방들을 먹었다하더라도 평소의 좋은 식습관으로 우리 몸의 효소가 풍부하고, 장내에 유익균이 많아서 소화 흡수, 면역, 대사작용이 활발하면, 혈관뿐만아니라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무제 문서
cafe24 GNU Ad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