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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 몸 장속에 살고있는 모든 세균을 장내세균[enteric bacteria, 腸內細菌]이라고 합니다.

사람은 태어날 때에는 장속에 세균이 없습니다.
그러나 엄마 젖이나 우유를 먹기 시작하면 곧바로 장내에 세균이 정착하기 시작합니다.
장내에 포함되어 있는 세균을 통틀어 장내 세균이라고 합니다. 장내에는 소량의 효모와 곰팡이도 함께 들어 있습니다.

 최근 장내 세균의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장내 세균들이 우리 몸의 건강과 너무나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이 속속 드러나고 있습니다.

  우리 몸 속에는 성인의 경우 몸을 이루고 있는 세포수가 약 60조개 입니다.
어른의 경우 몸 속에는 약 100조 마리의 세균이 살고 있습니다. 실로 어마어마한 숫자 입니다. 무게로는 2kg이나 됩니다.
이 세균들은 소장, 대장의 융모에 달라붙어서 여러 가지 역할을 합니다.

  장내 세균의 종류는 약 500여 종류로 추정됩니다. 즉 500여 종류나 되는 세균이 살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이 세균의 종류는 연령이나 개인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이 세균들은 장내 환경에서의 작용이나 세균끼리의 상호작용을 받으면서 변동하며 균형을 이룹니다.
이러한 세균의 종류의 존재와 생육은 숙주인 우리 몸에 대해서 유익한 면과 유해한 면이 각각 나타납니다.
장내세균은 소화, 흡수, 영양, 독소, 면역, 암발생등 건강과 수명에 너무나 깊이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장내 세균은 크게 유익균, 중간균, 유해균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유익균은 음식물의 소화, 흡수, 해독, 면역물질의 생산 등 우리 몸에 유익한 작용을 합니다.
유해균은 음식물의 부패, 독소 발생 등 나쁜 역할을 합니다.


이 균형이 깨어지면 우리 몸은 항상성을 잃고 건강의 균형이 무너집니다. 장내 세균의 균형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이 균형을 깨는 중요한 원인이 우리가 먹는 음식물로 비롯됩니다.
즉 유익균이 자라기 좋은 음식물- 통곡물, 신선한 야채 과일, 해조류, 발효 식품, 생선들은 유익균이 잘 자라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반대로 과식, 상한 음식, 약물, 패스트 푸드, 불에 익힌 고기 등은 유해균을 번식시킵니다.

 유익균이 자라기 좋은 음식물을 먹고, 유해균을 잘 자라게 하는 나쁜 음식물을 먹지 말아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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